춘향전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고전 소설로 이미 그에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고, 그에 관한 논문은 300편이 넘는 실정이며 소설과 판소리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예술로 창작되고 전승되면서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렇듯 춘향전이 한 작품이 시대와 공간을
일설춘향전>
이광수의 일설춘향전은 전통윤리의 부정으로서의 자유연애를 주제로 삼고 있는데 줄거리 변화, 새로운 인물, 사건의 추가가 전혀 없다. 결국 문학사적 의미보다 작가가 당시 궁지에 몰린 자신의 처지를 변명하고 당시의 현실 문제에서 한걸음 물러서려는 방도를 찾아 고전을 개작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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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구나 그 구름이 소나기 되어 퍼불 때
춘향은 틀림없이 거기 있을 거여요.
‘춘향전 영화의 전형적 모습
확장적 패러디’
주제 : ‘열’과 ‘지조’
동일한 시간적 배경
다양한 공간적 배경
점층적 사랑진행
사랑장면 연출
차분한 이별
춘향의 열녀성 &
변학도의 잔인함 부각
2) <춘향전>의 큰 계통
<춘향전>이란 용어는 구체적 異本으로서의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작품을 지칭할 수도 있고 여러 이본을 두루 일컫는 추상화된 작품들로서의 ‘춘향전군’을 뜻할 수도 있다. 이러한 사실은 특히 후자의 측면에서 <춘향전>을 비평하고 연구하게 될 경우, 가급적이면 다수의 이본
춘향전에 대한 연구는 시기별로 일정한 경향을 지니는데 대체로 다섯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1930년대로부터 1950년대 초까지는 춘향전에 대한 문학적 접근이 시도되었던 때였다. 이본, 근원설화, 춘향전과 춘향가의 선후문제, 춘향가의 근대적 변모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1950년대 중반에서 1960년대 말